가난한 사람들은 선량한가? 한국 사회의 위선 2

가난한 사람들은 선량한가?

대학생 기말고사의 달, 광화문 광장 공부모임을 제안하며

솔직히 가난한 사람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싶지는 않지만

가난한 사람들이 착해? 아이고...

눈치, 잔머리, 거짓말, 뒤통수, 남 뒷담, 욕, 갖은 추한 짓...

닳고 닳은 사람들, 영혼에 때가 묻고 정신적인 상처를 많이 받은 사람들이 과연 착하고 선량한 사람들인가?

어떻게 하면 약자, 가난한 자 = 선량한 인간 이라는 등식이 성립될수 있는지... 닳고 닳아서 황폐해진 사람들을 무조건 착하고 순진한 사람들로 볼수 있는지 의문스럽다.

살아남기 위해서 별의별 짓을 다 하는 사람들, 그만큼 때묻고 닳고 닳은 사람들이 상대적인 약자다 라고 해서, 과연 선량한 사람들이라고 미화될 수 있는 것일까?

그 천원 한장 아끼고, 백원짜리 동전 하나 아끼겠다고 별것 아닌 일로 욕설과 고성이 오가고, 추잡하게 구는 모습들을 억척스러움 이라는 이름으로 미화하는 것이야말로 정신병적 증세라고 생각된다. 정당한 댓가가 아니라 그렇게 추하고 구차하게 이익을 취하는게 억척스러움이고 아름다운 모습인가?

입이 거친 것은 기본. 하나의 단적인 사례를 제시하자면 나이 50은 훨씬 넘은 아줌씨가 아들뻘 되는 놈들 앞에서 고추 크기가 어쩌고 저쩌고 하는게 공순이들이나 시장 아줌마들 현실인데... 아저씨들의 추접스러움이야 익히 아는 사실이니 굳이 설명하지 않겠다.

외부사람들 있을때야 안그러지, 하지만 자기들끼리만 있을때는 별소릴 다한다.

과연 약한 사람은 선량한 사람들인가? 밑바닥에서 구르며 온갖 세상의 때가 묻은, 닳고 닳은 사람들... 정신과 영혼에 때가 묻은 사람들이 과연 선량한 사람들인가?

과연 약자나 가난한 사람은 무조건 선량한 존재들인가? 게으름이나 무능력과 선량함은 구별되어야 할 것 같다.


ps : 가난한 사람들의 그 천원짜리 한장 갖고도 추접하게 구는 행실들을 억척스러움 이라는 타이틀로 미화하는 것도 사실 문제이다. 탐욕, 욕심을 억척스러움 이라는 이름으로 미화하는 놈들부터가 생각이 틀려먹은 놈들이지...

나찌들이 계급투쟁은 조장하지 않았지만, 자랑스러운 게르만민족 이라는 주장과 함께 그 근거로 모든 게르만인은 아리안의 혈통으로서 평등한 존재 라는 점을 강조했고, 약자와 노동자 = 선량한 사람 이 드립을 쳐서 지지율을 올렸던 것도 참고해 볼 만 하다.

덧글

  • 백범 2011/06/07 09:25 # 답글

    내 친구 중에 한 명의 어머니는 당신 아들의 친구들을 한명한명 집으로 초청한 뒤, 지나치게 가난한 집 자식이라던가, 결손가정 집 자식은 자기 아들 근처에 얼씬도 못하게 했는데,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그 이유를 알것 같다. 당시는 상당히 서운하고 섭섭했는데...

    또, 그 분은 무조건 공부만 하는 아이들도 아들 근처에 얼씬도 못하게 했다. 보통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면 내 아들이나 내 딸한테도 도움이 될까 싶어서 그런 학생이 내 아들, 내 딸의 친구라고 하면 부모들이 일부러 자기 자식이 그런 모범생 친구들과 가까이 하게 했다. 그런데 이분은 공부밖에 할줄 모르는 친구들 역시 멀리하게 했다. 여기서 나는 그분이 참으로 현명한 분이었다 는 생각이 든다.
  • 2011/06/07 10:4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1/06/07 12:47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노란 2011/06/07 16:31 # 삭제 답글

    그럼 반대로,
    부자인 사람들은 선량한가요?
    가난한 사람이 무조건 선량하지 않듯이
    부자인 사람도 무조건 선량하지 않아요.
    가난한 사람이 무조건 악하지 않듯이
    부자인 사람도 무조건 악하지 않구요.
    주인장님께서도 동의하고 있지 않으세요?

    '대체적으로 부자인 사람들은, 혹은 가난한 사람들은 그렇다'라는 말이
    얼마나 일반화되기 어려운 말인지 아실 거예요.
    주인장님께서도 '가난한 사람들은 (대체적으로)선량하다'라는 말에 발끈하신 거니까요.

    애초에,
    가난한 사람 vs 부자인 사람 : 선 vs 악 or 악 vs 선
    이런 구분과 대립은 말이 되지 않는것 같아요.

    두번째 링크를 따라 가서, 캡쳐되어 있는 글을 읽어 보았어요.
    캡쳐된 글의 글쓴이는 아마도,
    '돈 있는 사람들은 돈 없는 사람들의 투쟁에 끼지 마라'라는 댓글 속에 담긴,
    '부자=악, 가난한사람=선'이라는 이!상!한! 수식에
    당황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요.
  • bergi10 2011/06/07 19:48 # 답글

    그냥
    집안 교육 잘 받았고
    인성이 좋은 사람이 착해요. 이건 돈하곤 별개임.
  • 백범 2011/06/07 19:55 #

    솔직히 선량함과 악함은 부유함, 가난함과는 전혀 상관 없죠. 전혀...

    차라리 선량한 사람인가 악한 사람인가를 보려면 그사람 부모를 보는 편이 낫지요.

    그런데 어디서 되먹지도 않을 약자 = 무조건 선량한 사람! 이런 말같지도 않은 소리로 사람들을 현혹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선량함과 악함이 부자와 빈자 같은 것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부모의 인격이나 학력, 부모의 가치관, 사상 하고는 결부될수 있어도...
  • 고로 2011/06/07 23:20 # 삭제 답글

    잉여들 술 쳐먹고, 담배 빨고, 나이트 가고, 여관방 가고, 원나잇하는 비용을
    국가가 부담해야 되는 겁니까?
  • 백범 2011/06/07 23:25 #

    에이 뭐 그정도 가지고... C학점짜리도 반값등록금 해주고, 그냥 장학금을 없애자 고 하는데요 뭘, 그정도 갖고 그러십니까?
  • 2011/06/07 23:3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백범 2011/06/07 23:52 #

    등록금을 깎아줘야만 공부를 더 잘한다는 보장은 있던가요? 금전적 부담??? 웃겨.

    금전적 부담이 걱정되거든 나이트 가지 말고, 디스코장 가지 말고, 매달 새옷 사서 입는 뻘짓거리성 소비를 줄여야지...

    지 할거 다 해놓고, 살거 다 사고, 먹을거 다 먹고, 이성 꼬시고 연애질하는데 돈 날리고, 쓸데없이 여행이나 다녀놓고, 이제와서 돈이 없다? 어처구니가 없네.

    성인이란 놈들이 그렇게 개념이 없나요? 중고등학교 때 사회시간에 기회비용 같은거 안배웠나 봅니다. 내가 가진 돈이 100원 밖에 없으면, 물건 값이 200원이면 포기를 하고, 현실(100원)에 맞춰서 좀 저렴한 물건을 구해서 쓰던가...

    아니면 정 억울하면 알바나 직업 구해서 일해서 돈을 벌어서 이루면 되지...

    평균수명도 늘어났는데, 시간 널럴하구만 뭐가 그렇게 걱정이고 조급해 하는 거죠? 오늘 하면 내가 하는 것이고, 내일 하면 내가 하는 것이 아닌 것이라도 된답니까? 아놔...
  • 백범 2011/06/07 23:52 #

    돈도 제대로 못벌고, 부모에게 손이나 벌리는 주제에

    할것 다하고, 쓸것 다 쓰고, 살것 다 사면 뭘로 등록금을 내지요?

    그저 대학생 사내놈들 여자 후릴 마지막 기회라고 용쓰는게 참 안타깝더만...
  • 에드워드권 2011/06/12 00:07 # 삭제 답글

    요즘 에드워드권(요리사)의 요리사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고 있는데 그 사람 자기 직업에 엄청난 권위와 프로패셔널 한 직업정신 장인정신이 보이더라고요 그 사람이 참가자중 한 사람이 "돈을 벌기 위해서 어쩔수 없이 참가하게 되었다..."라는 취지로 참가한 이유가 돈이였습니다 그래서 에드워드권이 나라면 여기에 참가 못 했다 내가 다 미안할 지경이다 요리사로 단순 생계를 위한 수단이 아니라 아티스트로 살자... 지잡대 홍어 쓰레기들 치고 이런 사고로 살아가고 있는 게 몇이나 되겠습니까? 반값 말 못하는 짐승한테 줬으면 줬지 그렇게 안 하겠습니다
  • 조환 템플라 2011/06/12 12:56 #

    내가 에드워드 권은 전 직장 있을 때 문화센터 세미나에 와서 한번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근데 키 크고 얼굴만 잘 생긴 줄 알았는 데 이런 멋 있는 마인드도 가지고 있는 줄은 몰랐네요. 세미나 행사장 나오는 데 그냥 담당자 직원으로 인사만 나눈 정도 였거든요. 이제보니 허우대도 좋고 정말 멋 있는 사람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DF Clock


안티 여성부


염전노예에게 자유를!!


촛불 OUT


Get Your Own Visitor Globe!

민족문제연구소 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