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수는 존경해야 되는가? 한국 사회의 위선 2

교사, 교수는 존경해야 되는가?

스승의 은혜를 말하며 교사와 교감, 교장, 대학 교수를 신성한 것처럼 여긴다. 그런데 학교 교사와 교감, 교장, 교수는 무조건 존경해야 되는가? 나는 여기에 의문을 제기하고자 한다.

우선 교사들, 교수들 스스로가 노동자임을 스스로 자인했다. 정당한 노동을 하고 고용주(국가)로부터 정당한 월급을 받으니 초등학교 교사들이든, 중등 교사, 고등학교 교사들이든 대학 교수들이든 노동자는 노동자다.

1
교사, 교감, 교장, 교수는 시험을 보고 선발된 직업이다. 인격이나 덕망을 보고 선발한 직책이 아니다.

2
교사, 교감, 교장, 교수는 교육(가르치는 기술)을 가진 전문가이다. 교사, 교수, 교감, 교장 등은 공부 기술을 가진 전문가이고, 가르치는 기술을 가진 직업인이지 인격이나 덕망이 높은 존재는 아니다.

3
학생들이 비뚤어지고 잘못되는 것을 왜 교사, 교수들이 바로잡아야 되는가? 학생들이 취직하는 것을 왜 교수, 교사들이 지도해야 되는가? 그들은 단지 가르치는 기술, 재주를 가진 직업인이자 기술자일 뿐이다.

4
교사, 교감, 교장, 교수는 월급을 받는다. 무료봉사를 하는 것도 아니고 헌신을 하는 것도 아니며 정당한 월급을 받고, 학교에 고용되어 일하는 것이다.

그런데 왜 그들을 무조건, 맹목적으로 우러러 봐야 하는 것인가?

인격이나 덕망을 보고 교사를 선발하고 교수를 채용하는 것이 아니며, 교감, 교장, 학장, 총장 등으로 승진하는 것도 연공서열에 의한 자동진급체계이지 그들의 인격이나 덕망, 능력 등을 보고 승진시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왜 필요 이상으로 교사, 교수 를 우러러 보고 신성시해야 하는 것일까?

정당한 노동을 하고 그 댓가를 월급으로 받아가는 인간들을 왜 무조건적으로 존경해야 하는가? 쌀가마니를 훈료로 냈지만 형편안되는 학생들은 훈장되는 이 인격에 따라 대가 없이도 가르쳤던, 서당의 훈장, 서원의 훈장과는 개념이 다르다. 교사들, 교수들은 직업인이고 자신들이 가르친 대가를 돈으로 보상받는 사람들이다.

교사, 교수에 대한 맹목적인 성역화에 반대한다.

덧글

  • 왓섭! 2010/11/03 13:25 # 삭제 답글

    ㅋㅋㅋㅋㅋㅋㅋㅋ이건 뭐 무덤에서 김구 선생님이 놀라서 튀어나오실 개소리를.
  • 백범 2010/11/03 13:47 #

    무조건 선생, 교수 라는 이유 때문에 그사람의 성격이나 과거, 사람됨됨이 따위는 쳐다도 안보고 닥치고 무조건 존경하라... 이게 제대로 된 사고방식인가?
  • 퍼렁머리 2010/11/03 13:26 # 답글

    전 교수님들을 한 분야의 전문가로써 존경합니다.
  • 모르도레 2010/11/03 15:16 # 답글

    대학교수님들은 존경했지만 중고등학교 선생들은 존경해본적이 없네요.
    좋아하는 선생 싫어하는 선생은 있었지만 존경은 못해본 것 같아요.
    인간대 인간, 좀 더 연배가 높은 사람에 대한 존경정도만 있으면 됬지 딱히 교사라고
    특별한 존경심이 필요하단 생각은 안합니다. 학원선생이랑 중고등교사가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 -_- 2010/11/03 15:55 # 삭제 답글

    교육학적 관점이 전혀 없는게 흠이네요. 흠이 90프로 정도지만 ㅋ

    교사, 교감, 교장, 교수는 교육(가르치는 기술)을 가진 전문가이다
    교감, 교장, 학장, 총장 등으로 승진하는 것도 연공서열에 의한 자동진급체계

    이 두 문장은 사실과 전혀 다릅니다.
  • 조환 템플라 2011/06/03 20:33 # 답글

    "죄는 싫어해도 사람은 싫어하지 마라."

    -->"사람은 싫어해도 죄는 싫어하지 말자."

    가 되버리는 순간이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DF Clock


안티 여성부


염전노예에게 자유를!!


촛불 OUT


Get Your Own Visitor Globe!

민족문제연구소 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