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와 맹자의 주장 정치 & 시사

 

순자의 주장...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이다.


인간의 본질은 악한 것이며, 선량한 것은 위이다.


중국 춘추전국시대 말기의 조나라의 유학자 순자가 한 말이다.


위라는 단어는 한자로 여러 가지이지만 순자가 말한 위는 거짓 僞이다. 한문 시간은 아니지만 분석하면 인간이 억지로 한다는 뜻이 나타난다.


인위적으로, 인간이 거짓으로 꾸미는 것이다. 위선이라는 말이 있는데... 그 선이라는 것, 착한 행동 조차도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 인간이 인위적으로 꾸민 행동이라는 것이다.


인간이 근본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생각했던 한세대 전의 유교사상가인 맹자의 생각과는 전혀 딴판이다.


순자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은 악한 것이므로 주관적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객관적인 틀을 세워서 하나의 기준을 마련해야 된다는 것이다.


순자의 주장도 기본적으로는 다른 유학 사상처럼 도덕성 확립에 도착한다. 도덕적인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틀을 세우고 본성적으로 악한 인간들을 통제해야 된다는 것이다.


도덕을 강요하는 것처럼 보이지만(도덕을 강요하는 것은 맞다. 그러나), 단순 도덕성 확립에서 법과 질서라는 최소한의 틀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까지 진화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면 맹자나 주자의 사상과 전혀 모순되지도 않는다.


(중고교 윤리나 도덕시간에 성선설, 성악설 해서 이분법적으로만 해석하는 것은 문제다. 어떻게 보면 순자는 법같은 틀을 세워야 하는 것의 정당성을 설명한 것에 지나지 않으니 맹자나 주자의 사상과 부딛칠 일이 없지 않은가? 다만 인간을 기본적으로 선하게 봤다, 악하게 봤다는 것의 차이점이 있을 뿐이지...)


통제가 옳은 것은 아닐지라도,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쳐서라도 잘먹고 잘살려는 것이 인간의 본심이니 법이라는 것이 없다면 인간은 짐승처럼 변할 수 있다.


도덕주의라는 관점에서는 공자나 그 사상적 후예인 순자나 크게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공자의 충효가 부모에 대한 맹목적인 효, 임금에 대한(국가와 민족에 대한) 맹목적인 충성으로 흐를 수 있는 단점을 순자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함으로서 실수와 범죄의 가능성을 인정했다는 점이 차이일 것이다.







맹자의 주장.. 인간은 본성이 선한 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인데, 사회의 때가 묻으면서 악하게 변해가는 것이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 맹자는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한 것이라 주장했다.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인데, 세상물정과 혼탁한 사회의 바람에 휩쓸리면서 서서히 악하게 변해간다는 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착하기에 착한 본성을 되찾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비인간적인 통제라면 따를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역성혁명이 그것이다.


맹자는 역성혁명을 주장했는데, 임금이 임금답지 못하고 지도자가 지도자답지 못하면 그 자리를 빼앗고 찬탈해도 된다는 것이다. 어른이 어른답지 못하게 행동하면 어른 대우를 해줄 필요가 없다, 부모가 부모답지 못하게 행동하면 부모 대우를 해줄 필요가 없는 것이다.


선하고 착한 사람이면 부모의 말씀, 정치인의 말, 어른의 말씀이면 무조건 복종해야 된다. 우선 부모는 나를 낳아준 사람이고, 정치인은 국가와 민족의 지도자이며, 어른은 연장자이니까...


맹자는 성선설과 역성혁명론을 함께 주장했다. 성선설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인데, 세상물정과 혼탁한 사회의 바람에 휩쓸리면서 서서히 악하게 변해간다. 인간의 본성인 선함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착한 본성을 찾기 위해, 도덕성을 위해 갈고 닦고, 스스로 노력해야 된다.


그러나...


역성혁명에 의하면 임금이 임금답지 못하고 지도자가 지도자답지 못하면 그 자리를 빼앗고 찬탈해도 된다는 것이다. 어른이 어른답지 못하게 행동하면 어른 대우를 해줄 필요가 없다, 부모가 부모답지 못하게 행동하면 부모 대우를 해줄 필요가 없는 것이다.


맹목적으로 선하고 착하기만 하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맹자도 시인한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DF Clock


안티 여성부


염전노예에게 자유를!!


촛불 OUT


Get Your Own Visitor Globe!

민족문제연구소 반대